이번 주 유전체학 연구에서는 신생 유전자 진화, 암 위험, COVID-19의 기원 및 식습관과 관련된 흥미로운 발견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신생 유전자 진화의 새로운 발견
어류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신생 유전자가 진화하는 방식에 대한 새로운 통찰이 제시되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새로운 유전자는 조상 유전자의 조각을 재활용하고 새로운 코딩 영역을 결합하는 방법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고대 유전자 서열이 현대 생물의 유전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Molecular Biology and Evolution).
유방암 및 난소암 위험 증가와 관련된 RAD51C 변이
과학자들은 RAD51C 유전자에서 수천 개의 변이를 발견했으며, 이 변이들이 유방암과 난소암의 발병 위험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임상의들이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되어, 암 진단 및 치료에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Cell).
COVID-19 바이러스 기원 연구
중국 화난 해산물 시장에서 수집된 야생동물과 초기 COVID-19 환자들의 바이러스 유전체를 대규모로 분석한 결과, 바이러스의 기원과 진화에 대한 중요한 단서가 밝혀졌습니다. 이번 연구는 COVID-19의 발생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Cell).
아이들의 까다로운 식습관, 유전적 요인이 더 큰 영향
쌍둥이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아이들과 청소년들의 까다로운 식습관이 주로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유아기에는 집에서 먹는 음식과 같은 환경적 요인이 더 중요한 영향을 미쳤으나, 청소년기에는 개인 경험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