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여자로부터 받은 조혈모세포를 이식하는 과정. 이식된 세포는 새로운 면역 세포와 혈액 세포를 생성하며, 환자의 손상된 면역 체계를 회복.
그림 1. 동종조혈모세포 이식 (allo-HCT) 후 수혜자들의 TCR Clonotype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그림1. 에서는 이식 후 +30일, +100일, +180일 시점에서 수혜자의 (A) Unique Clonotype 수, (B)Expanded Clonotype 수, (C) Pathological Expanded Clonotype의 크기, 그리고 (D) TCR Clonotype 다양성을 공여자와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혜자의 TCR Clonotype 다양성이 감소하고, Pathological Expanded Clonotype이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즉, Pathological Expanded Clonotype의 증가로 인해 다양한 Clonotype이 차지하는 비율이 감소하게 되어, 면역 체계의 TCR 다양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함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논문은 TCR Sequencing을 통해 allo-HCT 후 TCR Clonotype의 변화와 면역 재구성을 확인했으며, 이러한 지표들이 면역 회복의 중요한 척도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