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 연구에 필수적인 FFPE 샘플 분석을 위한 DEEPOMICS® FFPE를 소개합니다. DEEPOMICS® FFPE는 FFPE에서 발생하는 인공 변이(Artifact)의 특징을 학습해 제거하는 딥러닝 모델입니다. 모델의 구조와 성능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논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유료 버전에서는 더욱 강화된 AI 모델을 적용해 WES뿐만 아니라, WGS에서도 정확하게 ‘진짜 체세포 변이’만을 선별합니다. (서비스 문의하기)
📌 왜 FFPE (Formalin-Fixed, Paraffin-Embedded) 분석이 중요할까요?
병원에서는 조직 생검 후 대부분 FFPE 블록 형태로 보관합니다. FFPE는 조직을 10% 포름알데하이드로 고정 후 파라핀에 담가 보관하는 방식으로, 비용이 저렴하고 장기 보관이 가능해 널리 쓰입니다. 그러나 FFPE 처리 과정에서 핵산이 손상되며 인공 변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림 1).
이를 보완하고자 손상이 적은 FF (Fresh Frozen) 조직도 함께 수집하기도 하지만, FFPE는 조직 구조가 잘 보존되고 병리학적 프로토콜에도 적합해 FF로 완전 대체하기는 어렵습니다. 저희 테라젠바이오는 FFPE 검체의 NGS 분석 정확도를 높여, FFPE 샘플 하나로 병리 진단과 NGS 분석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림 1. FFPE 검체의 인공 변이
📌 테라젠바이오의 솔루션 : DEEPOMICS® FFPE
테라젠바이오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AI 기반 DEEPOMICS® FFPE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은 FFPE 샘플에서 발생하는 인공 변이를 제거하여 정확한 체세포 변이 분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DEEPOMICS® FFPE는 99%의 가짜 변이를 제거하고, 71%의 진짜 체세포 변이를 선별할 수 있습니다 (그림 2).
그림 2. 기존 기술과 성능 비교
FFPE 샘플은 DNA와 RNA의 변형으로 다양한 인공 변이를 포함하기 때문에, 동일한 샘플을 분석해도 결과 재현성이 낮은 편입니다. DEEPOMICS® FFPE는 인공 변이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동일한 샘플에서 일관성 높은 결과를 제공합니다 (그림 3).
그림 3. 타 기관에서 시행한 FFPE 시퀀싱 데이터의 재현성 및 DEEPOMICS® FFPE 처리 후 재현성 비교
테라젠바이오는 FFPE 임상 샘플 분석에서 연구자들에게 정확한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DEEPOMICS® FFPE 서비스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궁금하신 사항은 이메일 또는 아래 ‘서비스 문의’ 버튼을 통해 문의해주시면 안내드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테라젠바이오 올림
테라젠바이오는 국내 700여 의료 기관들과 해외 40여개국 연구 기관들을 대상으로 유전체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며, 4세대 개인맞춤형 항암신약(NeoAntigen cancer vaccine)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바이오 기업입니다. 테라젠바이오는 2009년 테라젠이텍스 내의 바이오연구소로 처음 설립됐으며, 이후 10여년간 누적된 세계적 역량들을 기반으로 Therapeutics R&D라는 제2의 도약을 이루기 위해2020년 5월 테라젠바이오라는 독립 법인으로 승격되었습니다. 테라젠바이오는 유전체 기술을 기반으로 맞춤의학을 실현하고, 이를 통해 인류 복지와 건강에 참된 희망과 실질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