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Naïve T 세포의 연령별 TCR 다양성 :
다양한 연령대에서 13명의 기증자로부터비장(SP), 서혜림프절(ILN), 폐 림프절(LLN)에서 CD4+ Naïve TCR 레퍼토리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기증자 간에 큰 차이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40세 이상에서 다양성이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했습니다(Simpson's index** 증가, P=0.03).
** Simpson's index : 무작위로 선택된 두 개의 클론타입이 동일할 확률의 평균값을 나타내는 지표로, 값이 클수록 다양성이 낮음을 의미합니다.
B. Naïve T 세포와 기억 T 세포(TEM)의 다양성 비교 :
Naïve T 세포, TEM에서 각각 가장 큰 클론의 빈도를 비교하여, 다양성의 차이를 확인했습니다. TEM 레퍼토리에서 가장 빈도가 높은 클론은 Naïve 레퍼토리의 클론보다 훨씬 더 높은 빈도로 존재했으며, 가장 많이 확장된 TEM 클론은 Naïve T 세포 클론보다 50배에서 200배 더 높은 빈도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CD8+ T 세포가 CD4+ T 세포보다 더 큰 확장성을 보였습니다.
C. Naïve T 세포와TEM의 다양성 비교 :
VJ 유전자 재조합으로 생성된 클론을 Shannon entropy**로 계산하여 TCR의 다양성을 비교한 결과입니다. Naïve CD4+ 및 CD8+ T 세포의 VJ 다양성은 최대값에 가깝게 나타났습니다. 여기서 최대 값은 log₂N이며, N은 특정 VJ pair로 생성된 클론의 수입니다. 반면에, TEM의 VJ 다양성은 Naïve T 세포보다 훨씬 낮았습니다. 즉, Naïve T 세포가 TEM보다 상대적으로 다양한 TCR을 보유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 Shannon entropy : 데이터의 다양성 또는 불확실성을 측정하는 지표로, 값이 클수록 다양성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